쿨정보 - 속 시원한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및 한도 변경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로 이 녀석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아는 형이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를 직접 겪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편리해진 부분도 많지만 반면에 이를 이용한 다양한 사기 수법들이 등장하면서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피해를 보는 사례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대처법에 대해서도 안내를 해드릴테니 찬찬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 영수증 메시지는 아는 형이 직접 받은 문자인데요.

 

본인이 결제 한 사실이 없는데도 리니지M 이라는 게임에서 11만 원이 결제가 되었고, 링크도 달려 있고 하니 당연히 링크로 유도하기 위한 피싱 문자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자가 연속으로 5개가 날아왔고 '어? 뭔가 이상한데?'하고 확인을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통신사 어플을 켜서 확인을 해보았다고 하는데요. (KT어플기준)

 

그런데 단순 피싱 문자가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결제내역이 5건이 있었고, 내 정보가 나도 모르게 유출이 되었을 것이고 누군가 이를 악용했을 것으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막상 이런 피싱 사기를 당하면 당황해서 어떻게 대처를 해야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피싱을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서 지금 당장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을 받을 방법을 없습니다. 우선 더 이상 결제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을 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2. 악성 프로그램 설치 여부 등 확인 후 삭제

나도 모르게 설치가 된 악성프로그램은 없는지 확인을 해서 반드시 삭제를 시켜야 합니다.

 

3. 가까운 파출소나 경찰서 방문 신고 접수

결제 내역 등을 첨부해서 경찰서에 신고 접수를 하고, '사건 사고 사실 확인원'을 발급받아 소액결제 관련 대행사 또는 게임업체, 통신사 등에 제출하여 구제를 받습니다.

 

1번부터 순서대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 어플을 실행 그리고 로그인 후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마이페이지 - 요금조회/납부 - 소액결제 내역

 

이용한도 상세 내역 및 한도 변경 선택

 

그리고 화면 아래 내려보시면 '선택'

 

여기에서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변경을 하실 수 있고, 마찬가지로 차단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차단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통신사도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SKT> myT메뉴 - 소액결제 내역 - 변경 - 이용가능 - 차단

<LG> 내정보관리 - 휴대폰 소액결제 - 결제차단/해제

 

2. 악성프로그램 삭제 방법

 

휴대폰 어플 중에 [내파일] 찾으신 다음에 실행을 시켜줍니다. 여기에는 본인의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동영상, 다운로드 파일 등을 전체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K는 Android Application Package의 약자로 본인도 모르게 악성프로그램이 포함된 어플이나 파일이 설치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 보시면요.

 

위와 같이 폴더가 보이고 다운로드된 파일이나 어플들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처음 보는 것들이 설치가 되어 있다거나 최근 피해를 당한 날을 기준으로 의심이 되는 것들이 있으면 삭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한도변경, 소액결제 사기 대처법까지 알아봤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일단 피해가 생기고 나면 해결을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비가 되겠습니까

 

1. 모르는 문자는 쳐다보지도 않는다.

2. 링크는 절대 누르지 않는다.

3. 가족이라도 문자만으로 절대 돈거래 하지 않는다. (반드시 전화로 확인)

4. 백신 어플을 설치한다.

5. 부모님께도 위 사항들을 반드시 알려드린다.

 

위 5가지만 지키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해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글

뱀 꿈해몽 상황별 총정리

매실액기스 담는법

pdf파일을 한글파일로변환 프로그램 안내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